이번 포스팅에서는실수로 계좌이체를 잘못했을 경우를 대비해 자세히 적어보려합니다. 계좌번호 한 자리를 실수로 잘못 입력해도 다른 사람에게 돈이 이체가 되어 버립니다. 과거 같았으면 돈을 돌려받기 위해 복잡한 소송까지 고민했겠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 덕분에, 실수로 잘못 보낸 돈을 돌려받는 게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그래서,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가 무엇인지, 반환 신청 방법과 주의사항까지 깔끔하게 정리해보겟습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란?
온라인 뱅킹이 활성화되면서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내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이 제도는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수취인에게 연락하고, 반환 절차를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적용 대상
ㆍ1건당 5만 원 이상 1억 원 이하의 금액
ㆍ송금일로부터 1년 이내 신청 가능
ㆍ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우체국 등 대부분의 금융회사에서 발생한 착오송금 포함
ㆍ2025년 1월부터 지원 금액이 기존 5천만 원 이하에서 1억 원 이하로 확대됨
착오송금 반환 방법
①은행을 통한 반환 신청
돈을 잘못 보냈다면 가장 먼저 거래한 은행에 연락합니다. 은행에서는 수취인에게 반환 요청을 진행하며, 수취인이 동의하면 비교적 빠르게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ㆍ은행 지점 방문: 가까운 은행 지점에서 자금 반환 신청
ㆍ앱 또는 인터넷뱅킹 사용: 뱅킹 앱 또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반환 신청 가능
ㆍ하지만, 상대방이 연락되지 않거나 반환을 거부한다면? 예금보험공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②예금보험공사 반환지원제도 이용
은행을 통해 반환 요청이 어려운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절차를 진행해줍니다. 이제는 집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
ㆍ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kmrs.kdic.or.kr) 접속 및 온라인 신청
ㆍ신분증, 이체 확인증 등 서류 제출
ㆍ반환 가능 여부 심사 및 수취인에게 반환 요청
ㆍ수취인이 동의하면 돈을 돌려받고, 거부 시 법적 절차 진행 가능
상담 문의📞☎
ㆍ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 반환 상담센터 : 1588-0037
ㆍ운영 시간 : 평일 09:00~18:00
반환 지원 거부 경우 ❌
다음과 같은 경우는 반환이 어렵거나 예금보험공사의 지원 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ㆍ사기, 보이스피싱 등에 이용된 계좌로 송금된 경우
ㆍ법적으로 제한된 계좌(압류, 지급정지 등)로 송금된 경우
ㆍ수취인이 사망했거나 해외에 있어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
ㆍ법인 계좌로 송금되었고 해당 법인이 폐업 또는 휴업 중인 경우
착오송금 방지 꿀팁💡
ㆍ송금하기 전 계좌번호, 은행명, 예금주명 확인은 필수
ㆍ소액을 먼저 보내고 확인 후 나머지 금액을 송금합니다.
ㆍ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 때는 기존 계좌 정보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ㆍ낯선 사람에게 돈을 보내는 경우 용도를 메모에 적어두기 바랍니다.
착오송금으로 당황하셨다면 우선 은행을 통해 반환 요청을 진행하고, 않될 경우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를 이용하기 바랍니다. 특히, 2025년부터 지원 대상 금액이 1억 원 이하로 확대되었으며, 실수로 큰 금액을 잘못 보내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않기 바랍니다.
이제 송금할 때는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좋은 일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랍니다.